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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D FSR 4, 기존의 FSR 3.1 게임 자동 업그레이드 지원

토루나루 2025. 2.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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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D FSR 4
AMD FSR 4

AMD FSR 4, 기존의 FSR 3.1 게임 자동 업그레이드 지원


AMD 내부 관계자 Kepler_L2의 제보에 따르면, AMD의 차세대 업스케일링 기술 'FidelityFX Super Resolution 4(FSR 4)'이 기존 FSR 3.1을 지원하는 게임들은 FSR 4 출시일부터 즉시 새로운 기술을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게임 업계와 PC 게이머들에게 주목할 만한 발전이다.

[본론 1] RDNA 4 드라이버가 FSR 3.1의 DLL을 FSR 4로 대체

FSR 4의 가장 큰 특징은 기존 게임과의 원활한 호환성이다. Kepler_L2가 공개한 정보에 따르면, FSR 4로의 전환은 드라이버 레벨에서 자동으로 이루어진다. 기존 FSR 3.1의 DLL 파일이 FSR 4의 것으로 자동 교체되는 방식으로, 개발자들의 추가 작업이 거의 필요하지 않다는 점이 특징이다. 이는 업계 최초의 '제로 터치' 업그레이드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혁신적인 업그레이드 시스템이 가능해진 배경에는 FSR 3.1에서 이루어진 중요한 구조적 변화가 있다. 업스케일링과 프레임 생성 라이브러리를 분리한 모듈식 설계가 그것이다. 이 구조 덕분에 FSR 4로의 전환이 마치 드라이버 업데이트처럼 간단해질 수 있었다. 다만, 이 자동 업그레이드는 FSR 3.1을 지원하는 게임에만 적용되며, FSR 3.0 사용자는 먼저 3.1로 업데이트해야 한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 즉, AMD는 게임 업계에 혁신적인 자동 업그레이드 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기술 도입의 장벽을 획기적으로 낮추었다.

https://youtu.be/xt_opWoL89w?si=ly54Ms7mVQgmjshq

[본론 2] RDNA 4 아키텍처와의 시너지 효과

AMD의 데이비드 맥아피 부사장은 FSR 4가 3월 출시 예정인 RDNA 4 그래픽카드와 함께 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FSR 4는 RDNA 4의 전용 AI 가속기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이는 업스케일링 성능의 획기적인 향상을 의미한다. 현재 40개 이상의 게임이 FSR 3.1을 지원하고 있으며, 'Ark', 'Ghost of Tsushima', 'Marvel Rivals' 등 AAA급 타이틀들이 포함되어 있다. AMD는 올해 말까지 지원 게임 수가 100개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러한 발전은 업스케일링 기술 시장에 큰 파장을 일으킬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엔비디아 DLSS가 독점하고 있는 시장에 강력한 대항마가 등장하는 셈이다. 특히 주목할 만한 점은 FSR 4가 2019년 출시된 Radeon RX 5700과 같은 구형 그래픽카드에서도 작동한다는 것이다. 이는 고성능 게이밍을 원하지만 예산이 제한적인 사용자들에게 매력적인 옵션이 될 것이다. AMD의 이러한 접근은 게임 개발 산업 전반에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고 있다.


[사용 가능 및 출시 예정인 FSR3.x 게임 목록]


[개인적 견해]

자동 업그레이드 시스템은 향후 다른 게임 기술의 발전 방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AMD의 이러한 접근은 기술의 민주화를 촉진할 것이다. 그러나 몇 가지 의문점도 남아있다. 예상치 못한 호환성 문제는 없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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